알고리즘/동적 계획법

프로그래머스[Lv.2] - 땅따먹기

hvv_an 2023. 10. 25. 13:00

 

 

문제 설명

땅따먹기 게임을 하려고 합니다. 땅따먹기 게임의 땅(land)은 총 N행 4열로 이루어져 있고, 모든 칸에는 점수가 쓰여 있습니다. 1행부터 땅을 밟으며 한 행씩 내려올 때, 각 행의 4칸 중 한 칸만 밟으면서 내려와야 합니다. 단, 땅따먹기 게임에는 한 행씩 내려올 때, 같은 열을 연속해서 밟을 수 없는 특수 규칙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 1 | 2 | 3 | 5 |

| 5 | 6 | 7 | 8 |

| 4 | 3 | 2 | 1 |

로 땅이 주어졌다면, 1행에서 네번째 칸 (5)를 밟았으면, 2행의 네번째 칸 (8)은 밟을 수 없습니다.

마지막 행까지 모두 내려왔을 때, 얻을 수 있는 점수의 최대값을 return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위 예의 경우, 1행의 네번째 칸 (5), 2행의 세번째 칸 (7), 3행의 첫번째 칸 (4) 땅을 밟아 16점이 최고점이 되므로 16을 return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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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 사항

  • 행의 개수 N : 100,000 이하의 자연수
  • 열의 개수는 4개이고, 땅(land)은 2차원 배열로 주어집니다.
  • 점수 : 100 이하의 자연수

 

 

 

 

 

 

풀이

전형적인 DP문제이다.

한 줄 씩 진행하며 자신의 바로 위에 칸이 아닌 칸 중 최댓값을 가져와 더하면 된다.

즉, DP를 진행하며 기록하는 값은 해당 칸에 도착할 때 가질 수 있는 최댓값이다.


 

 

 

 

 

전체 코드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solution(vector<vector<int>> land)
{
    int answer = 0;
    
    vector<vector<int>> dp(land.size(), vector<int>(land[0].size(), 0));
    
    dp[0][0] = land[0][0];
    dp[0][1] = land[0][1];
    dp[0][2] = land[0][2];
    dp[0][3] = land[0][3];
    
    for(int i = 1 ; i < land.size(); i++)
    {
        for(int j = 0 ; j < land[i].size(); j++)
        {
            int tempMax = 0;
            for(int k = 0; k < 4; k++)
            {
                if(k == j) continue;
                tempMax = max(tempMax, dp[i-1][k]);
            }
            
            dp[i][j] = land[i][j] + tempMax;
        }
    }

    for(int i = 0; i < 4; i++)
    {
        answer = max(answer, dp[land.size()-1][i]);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