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진행하기
시간을 시간, 분으로 관리하면 헷갈릴 것 같아 분으로 환산한 뒤 계산했다.
그리고 모든 데이터가 string으로 들어온다.
이를 원하는 타입으로 변환하여 계산하는 부분이 번거로웠는데 여러 문제에서 이런 부분이 있다.항상 생각했지만 regex를 공부해서 쉽게 처리하면 좋을 것 같다. (성능 문제)
현재 문제에서는 char의 ASCII값을 기준값('0'의 ASCII)을 빼는 식으로 계산했고 소요 시간의 자릿수가 고정된 것이 아니라 stoi를 사용하여 변환했다.
find, substr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
int det = 문자열.find('찾을 문자');
string pre = 문자열.substr(0, det);
string suf = 문자열.substr(det + 1);
성능은 ASCII를 이용하는 것이 조금 더 빠르지만, 구현이 편리하다.
문제 설명
과제를 받은 루는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과제를 하려고 계획을 세웠습니다.
- 과제는 시작하기로 한 시각이 되면 시작합니다.
- 새로운 과제를 시작할 시각이 되었을 때, 기존에 진행 중이던 과제가 있다면 진행 중이던 과제를 멈추고 새로운 과제를 시작합니다.
- 진행 중이던 과제를 끝냈을 때, 잠시 멈춘 과제가 있다면, 멈춰둔 과제를 이어서 진행합니다.
(만약, 과제를 끝낸 시각에 새로 시작해야 되는 과제와 잠시 멈춰둔 과제가 모두 있다면, 새로 시작해야 하는 과제부터 진행합니다.) - 멈춰둔 과제가 여러 개일 경우, 가장 최근에 멈춘 과제부터 시작합니다.
과제 계획을 담은 이차원 문자열 배열 plan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과제를 끝낸 순서대로 이름을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6962#
제한 사항
- 3 ≤ plans의 길이 ≤ 1,000
- plans의 원소는 [name, start, playtime]의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 : 과제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2 ≤ name의 길이 ≤ 10
- name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name이 중복되는 원소는 없습니다.
- start : 과제의 시작 시각을 나타냅니다.
- "hh:mm"의 형태로 "00:00" ~ "23:59" 사이의 시간값만 들어가 있습니다.
- 모든 과제의 시작 시각은 달라서 겹칠 일이 없습니다.
- 과제는 "00:00" ... "23:59" 순으로 시작하면 됩니다. 즉, 시와 분의 값이 작을수록 더 빨리 시작한 과제입니다.
- playtime : 과제를 마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며, 단위는 분입니다.
- 1 ≤ playtime ≤ 100
- playtime은 0으로 시작하지 않습니다.
- 배열은 시간순으로 정렬되어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 name : 과제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진행중이던 과제가 끝나는 시각과 새로운 과제를 시작해야하는 시각이 같은 경우 진행중이던 과제는 끝난 것으로 판단합니다.
풀이
과제를 나타내는 정보가 이름, 시작 시간, 소요 시간 등으로 복잡하다.
또한, 다른 과제의 시작 시간이 되면 현재 과제를 중단한 뒤 나중에 다시 처리해야 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해야 한다.
과제 객체는 전달받은 시간으로 남은 소요 시간을 계산한다.
만약 과제를 완료할 수 있다면 완료하고 남은 시간을 반환한다.
따라서, 과제를 나타내는 클래스를 만들어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class Work{
public:
Work(string n, int h, int m, int p): name(n), start_h(h), start_m(m), playtime(p) {}
int work(int t) {
if(playtime - t < 0) // 완료
{
auto time = t - playtime;
playtime = 0;
return time; // 남은 시간 반환
}
else // 미완료
{
playtime -= t;
}
return 0;
}
friend bool operator< (const Work& lhs, const Work& rhs) // 정렬을 위한 override
{
if(lhs.start_h == rhs.start_h)
{
return lhs.start_m < rhs.start_m;
}
return lhs.start_h < rhs.start_h;
}
void print()
{
std::cout << name << ' ' << playtime << endl;
}
bool done() // 완료 여부
{
return playtime == 0;
}
string name;
int start_h;
int start_m;
int playtime;
};
입력받은 정보로 과제(Work) 객체를 만들어 vector에 저장한 뒤 시작 시간 순으로 정렬한다.
vector<Work> works;
for(auto item : plans)
{
string name = item[0];
int start_h = (item[1][0] - '0') * 10 + (item[1][1] - '0');
int start_m = (item[1][3] - '0') * 10 + (item[1][4] - '0');
int playtime = stoi(item[2]);
works.push_back(Work(name, start_h, start_m, playtime));
}
sort(works.begin(), works.end());
앞에서부터 다음 과제 시작 전까지 남는 시간을 계산하여 처리한 뒤 과제를 다 하고도 시간이 남으면 다 못한 과제를 처리한다.
for(int i = 0 ; i < works.size() - 1; i++)
{
auto item = works[i];
auto next = works[i+1];
//남은 시간 계산
int remainTime = (next.start_h - item.start_h) * 60;
remainTime += (next.start_m - item.start_m);
int workableTime = item.work(remainTime);
//다 못했으면
if(!item.done())
{
remains.push_back(item);
continue;
}
answer.push_back(item.name);
//다 하고 남았으면
while(workableTime > 0 && !remains.empty())
{
auto remainWork = remains.back();
remains.pop_back();
workableTime = remainWork.work(workableTime);
if(remainWork.done())
{
answer.push_back(remainWork.name);
}
else
{
remains.push_back(remainWork);
}
}
}
마지막 과제는 뒤의 과제가 없기 때문에 무조건 완료할 수 있다.
그 뒤, 못한 과제를 최근 중단한 순으로 처리하면 된다.
못한 과제를 vector로 관리하여 pop_back을 이용하면 쉽게 할 수 있다.
//마지막
answer.push_back(works.back().name);
//못한거
while(!remains.empty())
{
auto remain = remains.back();
remains.pop_back();
answer.push_back(remain.name);
}
전체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iostream>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class Work{
public:
Work(string n, int h, int m, int p): name(n), start_h(h), start_m(m), playtime(p) {}
int work(int t) {
if(playtime - t < 0) // 완료
{
auto time = t - playtime;
playtime = 0;
return time; // 남은 시간 반환
}
else // 미완료
{
playtime -= t;
}
return 0;
}
friend bool operator< (const Work& lhs, const Work& rhs) // 정렬을 위한 override
{
if(lhs.start_h == rhs.start_h)
{
return lhs.start_m < rhs.start_m;
}
return lhs.start_h < rhs.start_h;
}
void print()
{
std::cout << name << ' ' << playtime << endl;
}
bool done() // 완료 여부
{
return playtime == 0;
}
string name;
int start_h;
int start_m;
int playtime;
};
vector<string> solution(vector<vector<string>> plans) {
vector<string> answer;
vector<Work> works;
vector<Work> remains;
for(auto item : plans)
{
string name = item[0];
int start_h = (item[1][0] - '0') * 10 + (item[1][1] - '0');
int start_m = (item[1][3] - '0') * 10 + (item[1][4] - '0');
int playtime = stoi(item[2]);
works.push_back(Work(name, start_h, start_m, playtime));
}
sort(works.begin(), works.end());
for(int i = 0 ; i < works.size() - 1; i++)
{
auto item = works[i];
auto next = works[i+1];
//남은 시간 계산
int remainTime = (next.start_h - item.start_h) * 60;
remainTime += (next.start_m - item.start_m);
int workableTime = item.work(remainTime);
//다 못했으면
if(!item.done())
{
remains.push_back(item);
continue;
}
answer.push_back(item.name);
//다 하고 남았으면
while(workableTime > 0 && !remains.empty())
{
auto remainWork = remains.back();
remains.pop_back();
workableTime = remainWork.work(workableTime);
if(remainWork.done())
{
answer.push_back(remainWork.name);
}
else
{
remains.push_back(remainWork);
}
}
}
//마지막
answer.push_back(works.back().name);
//못한거
while(!remains.empty())
{
auto remain = remains.back();
remains.pop_back();
answer.push_back(remain.name);
}
return answe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