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XX게임에는 피로도 시스템(0 이상의 정수로 표현합니다)이 있으며, 일정 피로도를 사용해서 던전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던전마다 탐험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 필요 피로도"와 던전 탐험을 마쳤을 때 소모되는 "소모 피로도"가 있습니다.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해당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하는 최소한의 피로도를 나타내며, "소모 피로도"는 던전을 탐험한 후 소모되는 피로도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최소 필요 피로도"가 80, "소모 피로도"가 20인 던전을 탐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현재 남은 피로도는 80 이상 이어야 하며, 던전을 탐험한 후에는 피로도 20이 소모됩니다.
이 게임에는 하루에 한 번씩 탐험할 수 있는 던전이 여러개 있는데, 한 유저가 오늘 이 던전들을 최대한 많이 탐험하려 합니다. 유저의 현재 피로도 k와 각 던전별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담긴 2차원 배열 dungeons 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유저가 탐험할수 있는 최대 던전 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87946?language=cpp
제한 사항
- k는 1 이상 5,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dungeons의 세로(행) 길이(즉, 던전의 개수)는 1 이상 8 이하입니다.
- dungeons의 가로(열) 길이는 2 입니다.
- dungeons의 각 행은 각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 입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는 항상 "소모 피로도"보다 크거나 같습니다.
-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는 1 이상 1,00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던전의 ["최소 필요 피로도", "소모 피로도"]가 서로 같을 수 있습니다.
풀이
정렬을 통한 그리디로 문제를 풀기에는 최소 필요 피로도와 소모 피로도라는 두 가지 정보가 존재하기에 기준을 잡을 수 없었다.
k가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완전 탐색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던전을 탐험하였다고 가정하며 재귀 함수를 통해 피로도를 계산하여 최댓값을 갱신하면 된다.
이때, 한번 탐험한 던전을 다시 방문할 수 없기 때문에 탐험 여부를 기록하며 진행해야 한다.
전체 코드
#include <string>
#include <vector>
using namespace std;
int cnt = 0;
void dfs(int k, vector<vector<int>>& dungeons, vector<bool>& visited, int depth)
{
cnt = max(cnt, depth);
if(k <= 0)
{
return;
}
for(int i = 0; i < dungeons.size(); i++)
{
if(visited[i]) continue;
auto dungeon = dungeons[i];
int need = dungeon[0];
int cost = dungeon[1];
if(k < need) continue;
visited[i] = true;
k -= cost;
dfs(k, dungeons, visited, depth+1);
k += cost;
visited[i] = false;
}
}
int solution(int k, vector<vector<int>> dungeons) {
int answer = -1;
vector<bool> visited(dungeons.size(), false);
dfs(k, dungeons, visited, 0);
return cn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