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ken 만들기
개발 중인 게임에 필요한 Token을 제작하는 과정
원하는 3D 에셋은 다음과 같은 모양이다.
모델링
모델링은 크게 2가지만 하면 된다.
- token의 밑부분인 동전과 같은 부분
- token의 위에 올라가는 광석 부분
동전 부분
cylinder를 이용하여 만드는 방법과 원으로부터 만들 수 있다.
이번에는 원에서 시작하겠다.
- 원을 생성한다.
- Tab을 눌러 edit mode로 변경한다.
- F를 눌러 표면을 생성한다.
그다음은 만들어진 원을 이용하여 입체적인 물체를 만들면 된다.
- E를 눌러 높이를 만들어 준다.
- I를 눌러 안쪽으로 추가적인 점을 생성한다.
- 다시 E를 눌러 안쪽의 높이를 낮춘다.
광석 부분
IcoSphere를 이용하면 광석과 같은 모양을 쉽게 만들 수 있다.
- IcoSphere의 SubDivisions를 1로 줄여 광석의 모양과 비슷하게 변경한다.
- 이후, X,Y size를 줄인다.
이때, bool tool AddOn을 사용하면 원하는 부분을 제거할 수 있다.
Edit > Preference > Addon 부분에서 bool tool을 검색하면 설치할 수 있다.
bool tool이란 두 물체의 겹치는 부분에 대해 연산을 실행하는 것인데 지금은 두 물체의 겹치는 부분을 잘라내는 연산을 실행한다.
- 잘라내고 싶은 부분에 Cube를 겹쳐 놓는다.
- Control + Shift + B를 눌러 bool tool을 활성화한다.
- Brush Boolean부분의 Difference를 누른다.
- Modifier에 가서 Apply를 누른다.
그리고 원하는 부분에 각진 부분을 추가하여 광석 느낌을 살려주면 된다.
- 원하는 점을 선택한다.
- Control + B + V를 눌러 조절한다.
메티리얼
우선 동전 부분의 테두리는 광석의 색과 일치하게 하고, 안쪽 부분은 흰색으로 하고 싶다.
동전 부분
- 새로운 material을 생성하여 검은색으로 변경한다.
- Tab을 눌러 안쪽 면만 선택한다.
- 새로운 material을 생성하여 흰색으로 변경한다.
- 안쪽 면에 하얀색 material을 적용한다.
광석 부분
색이 있는 투명한 광석처럼 만들고 싶다.
- 색을 검은색으로 변경한다.
- Transparency(투명도)를 1로 변경한다.
- Roughness(거칠기)를 0.05로 변경한다.
이것을 fbx로 내보낸 뒤 언리얼에서 import하면 되지만, 여기서 적용한 material이 똑같이 적용되지는 않는다.
기본적인 색상만 import되기 때문에 unreal에서 따로 texture를 적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