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설명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8111
제한 사항


풀이
문제를 요약하면, N * M 크기의 배열의 수를 모두 같게 만드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것이다.
이때, 배열의 수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데 각각 시간이 1, 2초가 소요된다.
또한, 여분의 블록이 B개 주어진다.
문제를 그대로 해석하고 푼다면 이것저것 생각해야 해서 복잡할 수 있다.
블록을 깎으면 여분의 블록이 늘어나고 부족한 부분에 채운다 해도 몇 개를 깎고 몇 개를 채워야 하는지 계속해서 계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간단히 생각해보면 결국 0~256 사이의 높이를 갖는 평평한 땅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결과를 가정하고 몇 개의 블록을 깎고 몇 개의 블록을 채워야 하는지 계산하면 된다.
예를 들어 보자.
3 4 0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우선 0층을 만들어보자.
0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64 * 11 + 63개의 블록을 깎아야 한다.
하나의 블록을 깎는데 2초가 걸리기 때문에, 0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64 * 11 + 63) * 2초가 걸린다.
그럼, 1층을 만드는 경우는 63 * 11 + 62개의 블록만 깎으면 된다.
이런 식으로 256까지 계산하면 답을 구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
채우는 부분을 생각해 보면 블록이 모자라면 채울 수 없다.
블록은 깎은 블록 + B개가 여분의 블록이 될 것이다.
즉, 채워야 하는 블록의 개수가 깎은 블록 + B보다 크다면 해당 경우는 만들 수 없는 경우이다.
또한, 더 높은 층은 블록이 더 모자랄 것이 확실하므로 더 이상 계산할 필요가 없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층의 개수를 미리 세어두면 편하다.
전체 코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N, M, B;
vector<vector<int>> board;
map<int, int> heightCnt;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N >> M >> B;
board.resize(N, vector<int>(M));
//시간과 높이 출력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board[i][j];
heightCnt[board[i][j]]++;
}
}
int maxheight = 0;
int time = INT_MAX;
for (int i = 0; i <= 256; i++)
{
int result = 0;
int fillCnt = 0;
int cutCnt = 0;
for (auto [h, cnt] : heightCnt)
{
int diff = h - i;
if (diff < 0)
{
//채우기
fillCnt += abs(diff) * cnt;
}
else
{
//깎기
cutCnt += diff * cnt;
}
}
if (fillCnt > cutCnt + B) break;
int temp = fillCnt + cutCnt * 2;
if (temp <= time)
{
time = temp;
maxheight = i;
}
}
cout << time << " " << maxheight;
return 0;
}
문제 설명
팀 레드시프트는 대회 준비를 하다가 지루해져서 샌드박스 게임인 ‘마인크래프트’를 켰다. 마인크래프트는 1 × 1 × 1(세로, 가로, 높이) 크기의 블록들로 이루어진 3차원 세계에서 자유롭게 땅을 파거나 집을 지을 수 있는 게임이다.
목재를 충분히 모은 lvalue는 집을 짓기로 하였다. 하지만 고르지 않은 땅에는 집을 지을 수 없기 때문에 땅의 높이를 모두 동일하게 만드는 ‘땅 고르기’ 작업을 해야 한다.
lvalue는 세로 N, 가로 M 크기의 집터를 골랐다. 집터 맨 왼쪽 위의 좌표는 (0, 0)이다. 우리의 목적은 이 집터 내의 땅의 높이를 일정하게 바꾸는 것이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두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다.
-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에 넣는다.
- 인벤토리에서 블록 하나를 꺼내어 좌표 (i, j)의 가장 위에 있는 블록 위에 놓는다.
1번 작업은 2초가 걸리며, 2번 작업은 1초가 걸린다. 밤에는 무서운 몬스터들이 나오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땅 고르기 작업을 마쳐야 한다. ‘땅 고르기’ 작업에 걸리는 최소 시간과 그 경우 땅의 높이를 출력하시오.
단, 집터 아래에 동굴 등 빈 공간은 존재하지 않으며, 집터 바깥에서 블록을 가져올 수 없다. 또한, 작업을 시작할 때 인벤토리에는 B개의 블록이 들어 있다. 땅의 높이는 256블록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음수가 될 수 없다.
https://www.acmicpc.net/problem/18111
제한 사항


풀이
문제를 요약하면, N * M 크기의 배열의 수를 모두 같게 만드는데 필요한 최소 시간을 구하는 것이다.
이때, 배열의 수를 더하거나 뺄 수 있는데 각각 시간이 1, 2초가 소요된다.
또한, 여분의 블록이 B개 주어진다.
문제를 그대로 해석하고 푼다면 이것저것 생각해야 해서 복잡할 수 있다.
블록을 깎으면 여분의 블록이 늘어나고 부족한 부분에 채운다 해도 몇 개를 깎고 몇 개를 채워야 하는지 계속해서 계산해야 하기 때문이다.
문제를 간단히 생각해보면 결국 0~256 사이의 높이를 갖는 평평한 땅을 만들어야 한다.
그렇다면 결과를 가정하고 몇 개의 블록을 깎고 몇 개의 블록을 채워야 하는지 계산하면 된다.
예를 들어 보자.
3 4 0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4 63
우선 0층을 만들어보자.
0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64 * 11 + 63개의 블록을 깎아야 한다.
하나의 블록을 깎는데 2초가 걸리기 때문에, 0층을 만들기 위해서는 (64 * 11 + 63) * 2초가 걸린다.
그럼, 1층을 만드는 경우는 63 * 11 + 62개의 블록만 깎으면 된다.
이런 식으로 256까지 계산하면 답을 구할 수 있다.
이때, 주의할 점이 있다.
채우는 부분을 생각해 보면 블록이 모자라면 채울 수 없다.
블록은 깎은 블록 + B개가 여분의 블록이 될 것이다.
즉, 채워야 하는 블록의 개수가 깎은 블록 + B보다 크다면 해당 경우는 만들 수 없는 경우이다.
또한, 더 높은 층은 블록이 더 모자랄 것이 확실하므로 더 이상 계산할 필요가 없다.
계산의 편의를 위해 층의 개수를 미리 세어두면 편하다.
전체 코드
#include <bits/stdc++.h>
using namespace std;
int N, M, B;
vector<vector<int>> board;
map<int, int> heightCnt;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0);
cout.tie(0);
cin >> N >> M >> B;
board.resize(N, vector<int>(M));
//시간과 높이 출력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cin >> board[i][j];
heightCnt[board[i][j]]++;
}
}
int maxheight = 0;
int time = INT_MAX;
for (int i = 0; i <= 256; i++)
{
int result = 0;
int fillCnt = 0;
int cutCnt = 0;
for (auto [h, cnt] : heightCnt)
{
int diff = h - i;
if (diff < 0)
{
//채우기
fillCnt += abs(diff) * cnt;
}
else
{
//깎기
cutCnt += diff * cnt;
}
}
if (fillCnt > cutCnt + B) break;
int temp = fillCnt + cutCnt * 2;
if (temp <= time)
{
time = temp;
maxheight = i;
}
}
cout << time << " " << maxheight;
return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