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벨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위한 간단한 레벨 디자인 방법을 알아보자.
ProBuilder
ProBuilder는 레벨 디자인을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이다.
실제로 아티스트가 작업한 작업물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지겠지만 프로토타입에 쓰기에는 충분하다.

ProBuilder를 설치하고 윈도우를 켜보자.

NewShape을 클릭하면 도형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만들 도형의 종류와 설정을 결정하고 Scene View에서 드래그하면 도형이 만들어진다.

ProBuilder로 만들어진 도형은 유니티 기본 도형과는 달리 추가적인 컴포넌트가 추가되어 있다.

내용을 살펴보니 도형을 그리는 코드인 것 같다.
최종적으로 수정이 완료되면 해당 스크립트를 삭제하고 mesh로만 동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단, 해당 스크립트를 삭제하면 더 이상 수정이 안된다.
도형을 만들어내고도 추가적인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중 하나로 Flip Normals를 하면 면들의 Normal이 뒤집힌다.


그 결과로 실내 공간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PolyBrush
PolyBrush는 만들어진 mesh를 수정할 수 있는 툴이다.
이를 ProBuilder와 함께 사용하면 레벨 디자인을 할 때 굉장히 편리하다.


PolyBrush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rush형태로 폴리곤을 수정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해 보자.

Plane을 수정해서 높낮이를 수정해보자.

브러시로 Plane을 드래그해 보면 지형이 높아진다.
컨트롤 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지형을 낮게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 색을 칠하는 기능, prefab을 점들에 배치하는 기능, texture를 칠하는 기능 등을 지원한다.
Etc
PolyBrush로 레벨을 만들고 나서 보면 지형이 울퉁불퉁하고 텍스처가 지저분하게 처리되어 있다.
울퉁불퉁한 지역을 부드럽게 만들고 싶다면 SmoothGroup을 설정해 주면 된다.

모든 면을 선택하고 같은 SmoothGroup으로 설정하면 부드럽게 면이 이어지게 만들 수 있다.
지저분한 텍스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UV 맵핑을 다시 해주면 된다.
UV Editor를 켜고 모든 면을 선택한 뒤, Planar를 클릭하면 된다.


레벨 디자인
프로토타입을 위한 간단한 레벨 디자인 방법을 알아보자.
ProBuilder
ProBuilder는 레벨 디자인을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툴이다.
실제로 아티스트가 작업한 작업물보다는 퀄리티가 떨어지겠지만 프로토타입에 쓰기에는 충분하다.

ProBuilder를 설치하고 윈도우를 켜보자.

NewShape을 클릭하면 도형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만들 도형의 종류와 설정을 결정하고 Scene View에서 드래그하면 도형이 만들어진다.

ProBuilder로 만들어진 도형은 유니티 기본 도형과는 달리 추가적인 컴포넌트가 추가되어 있다.

내용을 살펴보니 도형을 그리는 코드인 것 같다.
최종적으로 수정이 완료되면 해당 스크립트를 삭제하고 mesh로만 동작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단, 해당 스크립트를 삭제하면 더 이상 수정이 안된다.
도형을 만들어내고도 추가적인 기능들을 활용할 수 있다.
그중 하나로 Flip Normals를 하면 면들의 Normal이 뒤집힌다.


그 결과로 실내 공간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PolyBrush
PolyBrush는 만들어진 mesh를 수정할 수 있는 툴이다.
이를 ProBuilder와 함께 사용하면 레벨 디자인을 할 때 굉장히 편리하다.


PolyBrush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Brush형태로 폴리곤을 수정하는 것이다.
이를 활용해 보자.

Plane을 수정해서 높낮이를 수정해보자.

브러시로 Plane을 드래그해 보면 지형이 높아진다.
컨트롤 키를 누른 채로 드래그하면 지형을 낮게 만들 수 있다.
이외에도 면을 부드럽게 만드는 기능, 색을 칠하는 기능, prefab을 점들에 배치하는 기능, texture를 칠하는 기능 등을 지원한다.
Etc
PolyBrush로 레벨을 만들고 나서 보면 지형이 울퉁불퉁하고 텍스처가 지저분하게 처리되어 있다.
울퉁불퉁한 지역을 부드럽게 만들고 싶다면 SmoothGroup을 설정해 주면 된다.

모든 면을 선택하고 같은 SmoothGroup으로 설정하면 부드럽게 면이 이어지게 만들 수 있다.
지저분한 텍스처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UV 맵핑을 다시 해주면 된다.
UV Editor를 켜고 모든 면을 선택한 뒤, Planar를 클릭하면 된다.

